존경하는 항공우주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찬 정유년(丁酉年)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건승하심과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과 같이 이루어지시길 기원 드립니다.

우리학회는 작년말 기준 정회원 4,458명, 특별회원사 30개, 찬조회원 21개 단체, 25개 분회와 12개 부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술지는 항공우주학회지 및 SCIE 등재된 IJASS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에 연간 190편을 게재하고 연 2회 학술대회에 952편의 논문을 발표한 항공우주 분야의 종합 학회 입니다.

저는 30대 회장으로서 올해 임기동안 학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아래와 같은 중점사안의 구현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1967년에 창립된 우리학회는 올해 2017년에 학회 창립 50주년을 맞습니다. 지난 반세기동안에 우리 항공우주분야 종사자들은 탁월한 학술실적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술적인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를 유인기 혹은 무인기 형식으로 연구 개발해왔고, 훈련기에서 전투기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우주발사체 및 각종 위성을 배치 및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런 성과들 중에는 국외 수출을 통하여 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며 국가 경제에 보탬이 되는 쾌거도 이룬 사례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항공우주 발전에 기여한 개인/단체를 기리며 학회설립 이전 시절의 기록도 발굴하여 함께 기록으로 남겨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이를 회원 및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올해 추계학술대회가 장이 될 것 입니다.

둘째, 작년에 총회에서 회원님들의 승인을 받은 수석 부회장제도가 원활히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회원여러분들이 선출한 수석부회장이 차기 회장을 승계함으로써 학회 리더십의 지속성을 높일 것입니다.

셋째, 올해 APISAT 2017를 우리학회가 호스트 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및 호주의 항공우주학회가 연합으로 개최하는 국제 학술대회 입니다. 우리의 학술능력을 알리면서 주변국들의 능력 현황을 점검할 수 있는 장을 충실히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다양한 전공분야로 회원층 확대, 관련 분야 학회와 교류 활성화 및 중소 규모 기업체 특별회원사 가입 확대 등을 추진하여 우리학회가 확대 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 저를 포함한 임원진과 사무국은 회원 여러분께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서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개개인의 관심과 조언이 학회 발전의 밑거름이 됨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7년 1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장 전승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