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 소개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세계속의 항공우주 선도국 도약을 위한 학문적 수월성 추구, 기술발전 선도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찬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더불어 회원 여러분이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발발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전쟁의 장기화는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점차 벗어나고 있는 경제 회복을 지연시키고 경제를 위축시키는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반면 정치·외교·군사적 측면에서는 항공우주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목도합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2022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 에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 성공, 다누리호의 달 궤도 진입 성공, KF21 보라매의 시험비행 성공 등 3건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KPS의 개발 착수, FA-50 폴란드 수출 등 그동안 항공우주종사자 여러분의 헌신적 노력이 괄목할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연내 우주항공청 신설 등 도전과 기회의 현장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우리나라가 항공우주 강국으로 발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것은 우리 학회의 소명이라 하겠습니다.

저는 제36대 회장으로서 우리 학회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아래와 같은 일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주분야 활성화와 국내 우주분야 관련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 회원 저변 확대를 위해 (가칭) ‘우주학술대회’ 개최를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2019년도부터 추진해온 정책포럼을 우주포럼과 항공포럼의 형태로 지속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산·학·연·군·관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과학기술계에 우리 학회의 의견을 제시하며 새로운 이슈와 정책개발의 자문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1967년에 창립되어 올해 56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현재 6,000여명의 회원, SCIE등재 영문학술지, SCOPUS와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술지로 등재된 국문학술지를 보유한 항공우주분야 대표 학술단체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학회 내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회원 모두가 학회 발전을 위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 홈페이지를 통한 디지털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하고 사업위원회와 부문위원회 활동의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반세기를 넘는 동안 전임회장님들과 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 노력을 바탕으로 항공우주분야 학문의 발전에 이바지해 왔고, 학계·연구계·산업계를 아우르며 항공우주 과학기술 및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항공우주에 대한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지혜에 힘입어 새해에 일어날 많은 도전들이 슬기롭게 극복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을 믿으며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장 이상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