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 소개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세계속의 항공우주 선도국 도약을 위한 학문적 수월성 추구, 기술발전 선도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원 여러분,

코로나 사태로 인한 초유의 어려운 시간을 보냈던 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뒤로 하고 2021년 신축년(辛丑年)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과 가정의 건강과 만복을 기원드립니다.

작년 한해를 돌아보면 전세계는 물론 국가적 어려움이 가중되었고 항공우주산업 전반에 걸친 침체로 큰 우려 속에 숨가쁜 한해를 보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묵묵히 현장을 지켜온 항공우주종사자 여러분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항공우주분야는 희망의 빛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많은 감사와 함께 개인적인 긍지와 자부심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금년 한해 또한 대내외적인 도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그 여느때보다 긴장의 끈을 잠시도 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34대 학회장으로서 저와 학회 임원진은 학회 구성원 여러분들과 함께 각오를 새로이 하고 힘을 모으겠습니다. 항공우주계의 어려움을 극복하여 새로운 도약과 희망의 메시지가 계속해서 울려 퍼질 수 있도록 막중한 책임감으로 학회운영에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또한 항공우주학회 구성원 모두의 소망이며 단합과 소통을 통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신설될 항공우주산학위원회를 통해 산학협력의 토대를 다지고 산업계 발전에 힘을 보탬으로써 위기속에서 기회를 희망으로 바꾸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날로 증가하는 항공우주교육의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현 교육위원회 산하에 (가칭) 항공우주교육연구회를 발족시키고자 합니다. 학회의 규모가 날로 성장하는 가운데 지난해 시도했던 항공우주포럼을 발전시켜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국가 항공우주정책 수립에 책임과 균형있는 의견을 수렴하는 학회의 역할과 위상 정립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학회의 주요 목표 가운데 하나로 다양한 항공우주 정보를 다루는 전담이사를 임명하여 학회 정보화의 긴 여정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맺은 유관 기관 및 군과의 협력 체계를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한 실천 방안 수립과 UAM 및 우주분야 등의 활성화를 위한 민/군협력 등 새로운 아젠다 제시를 통해 학회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겠습니다. 학회의 비전을 수립하는 위원회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학회 사무국 공간 확충 등 새로운 사업의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원 여러분,
지난 50여년간 많은 어려움 속에 괄목할 성장을 이룩한 저희 학회의 보이지 않은 저력은 바로 항공우주계 종사자는 물론 학회 구성원 모두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임원진 모두 학회 항공우주계 전체의 열망을 받들고자 낮은 자세로 봉사와 헌신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적극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어려움을 딛고 더욱 단단해질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 항공우주계와 학회의 계속되는 발전과 도약에 회원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성원과 동참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장 방효충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