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커뮤니티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세계속의 항공우주 선도국 도약을 위한 학문적 수월성 추구, 기술발전 선도

  >   커뮤니티   >   행사 안내

행사 안내

제목 제5회 비행시험협회 세미나
작성자 KSAS 등록일 2023-10-27
이메일 edit@ksas.or.kr

 


환영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비행시험협회 회장 기예호입니다.

오늘 사천시 박동식 시장님, 조태환 경상대 석좌교수님, 협회 원과 항공기와 무인기 개발 및

 비행시험 관련 여러 내빈을 모시고 제5회 비행시험세미나를 열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

합니다.

올해 세미나는 우리 협회가 방사청의 승인을 받아 비영리 사회단체법인으로 등록되기도 해서 

의미를 더하는 세미나가 되었습니다.

우리 협회의 설립 목적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항공기나 무인기 등의 비행체 개발 비행시험 과

정에서 귀중한 시험비행조종사의 희생을 줄이자는 목적입니다. 미국을 중심으로하는 SETP

와 동일한 설립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올해 뒤늦게 SETP의 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KSFT의 활동 폭을 좀 더 넖혀 보자는 생각으로 가입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것

지에 대해 좀 더 생각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미 항공기 개발국가가 되었습니다. 부활호를 시작으로 항공우주연구원의 반디

, 보라호, 대한항공의 창공91, 국방과학연구소의 KT-1, 한국항공의 TA-50, KUH, FA-50, 

KC-100, KF-21, 베셀의 KLA-100이 개발되어 KT-1이나 T-50은 이미 여러 국가에 수출도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KF-21 첨단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는 상태에서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에서 전쟁이 터져서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는 나라가 되어 전세계의 주목

을 받고 있습니다. 드디어 항공기 개발 선진국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항공기 개발에 매진하

고 있을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일은 비행사고입니다. 우리 협회가 실력을 발휘해야 할 때입

니다.

우리의 항공기 개발과정에 아무 일도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시험비행조종사와 기술사의 희생

이 있었습니다.

1995KT-1 개발과정에서 배면에서 사출되어 정영식 소령이 척추를 부상당했고, 후방석

에 있던 백헌영 대위는 무릅 관절에 부상을 입었습니다. 2003년에는 시험비행조종사가 되기 

위해서 미국 시험비행학교에서 교육받던 김천곤 소령이 스핀에 진입으로 추락하여 희생되었

습니다. 2004년에 보라호가 기체결함으로 추락하여 항공대학교의 황명신, 은희봉 교수 두명

의 조종사가 희생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717일 해병대의 MUH-1 마린온 항공기가 

추락하여 시험비행조종사인 김정일 대령을 포함한 4명의 조종사 정비사 등이 희생되었습니

. 마린온 추락은 비행시험협회가 설립된 이후에 발생된 사건이라서 조문도 하고 조화도 보

냈습니다.

또한, 무인기 개발과정에서도 무수히 많은 기체가 추락하여 논에 불을 내서 피해보상도 하고

물에 빠져서 찾지도 못하고 한 일들이 있습니다. 무인기라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대당 1

이 넘는 기체도 있었으니 피해가 적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항공기와 무인기의 개발과정에서 수많은 사건이 있었고, 그럴 때마다 비행시험조종사

로서 느끼는 것은 만약에 그 원인이 되는 일들을 사전에 알았더라면,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구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그런 이유로 우리 비행시험협회가 결성된 것입니

올해도 멀리 캐나다의 국제시험비행학교(ITPS) 교장이신 Giorgio Clementi께서 우리 

세미나에 발표도 해 주시게 되어 국제세미나가 되었습니다. 2017년 첫 세미나에 이어서 해마

다 항공기 개발 및 비행시험에서의 경험을 공유해 주기로 한 데 대하여 크게 감사함을 표합니

끝으로 오늘 우리 비행시험협회의 연례 세미나 장소를 제공해 주시고 또한 협회 사무실도 제

공해 주신 사천시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오늘 바쁘신 가운데에도 초청에 응해 주신 내빈 여러

분과 참석해 주신 회원님들, 그리고 세미나 발표를 준비해 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의미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세미나 세부일정


일자 : 2023. 11. 3.()

장소: 사천읍행정복지센터

행사 사회 : 온용섭 총무이사, 세미나 사회 : 임상수 기술이사


순번

발표기관

발표자

발표시간

내용

KSFT 회장

기예호

09:30~09:55

환영사

사천시 시장

박동식

축사

경상대 석좌교수

조태환

축사

 

 

사진촬영

1

한국항공

박병수

10:30~11:00

KF-X 비행안전 확보를 위한 조종사 훈련 및 교훈

2

ITPS

(Deputy Head of Flight Test Training)

David Lohse

10:00~10:30

 

3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주원

11:00~11:30

eVTOL 항공기의 특징 및 비행안전 고려사

오찬(11:30~13:30)

4

국과연

이진호

13:30~14:30

KT-1 개발

휴식(14:30~15:00)

5

리드 항공기술

성기정

15:00~15:30

반디호 개발

6

국과연

임상수

15:30~16:00

고정익과 회전익의 성능 관점의 기술적 차이점

KSFT 회장

기예호

16:00~17:40

KSFT 총회

만찬 및 간담회(18:00~20:00)

 

 

등록 및 참가비

등록 : 사전 참가여부 확인(RSVP) 후 세미나 당일 등록

참가비 : 평생회원, 초청인사 및 발표자를 제외한 참여자 : 5 만원(연회비 겸)

오시는길


오찬장 안내도(영광 다슬기 삼계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