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커뮤니티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세계속의 항공우주 선도국 도약을 위한 학문적 수월성 추구, 기술발전 선도

  >   커뮤니티   >   회원/회원사 동정

회원/회원사 동정

제목 [한국항공우주산업]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와 대형기동헬기 사업 분야 협력 맞손 (외 2)
작성자 KSAS 등록일 2024-01-10
이메일 jass@ksass.or.kr

한국항공우주산업 소식


◇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와 대형기동헬기 사업 분야 협력 맞손

  KAI와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는 10월 18일(수) 서울 공항에서 개최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서울 ADEX 2023)의 록히드마틴 부스에서‘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산업적 이익 창출을 위한 잠재적인 사업영역 발굴·협력’을 위한 상호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이번 LOI 체결을 통해, 양사는 국내 시장에서 특수 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 추진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사업화를 위한 기회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KAI 조우래 상무는 “이번 협력을 통해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사와 양사간 국내 사업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라며 “향후 다양한 미래 사업 협력기회를 모색하겠다”라고 밝혔다.


KAI 조우래 글로벌수출전략본부장()과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의 다나 피아타론(Dana Fiatarone) 해병대 시스템 부사장()


◇ 사우디와 우주시장 개척 위한 협력, 제2의 중동붐 이끈다

   KAI가 10월 2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사우디 우주청(SSA, Saudi Space Agency)과 우주 분야 상호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가졌다. KAI와 SSA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주 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 개발과 운영, 공동 사업화, 신규 스타트업 투자 등을 협력할 예정이며, 향후 실무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우디와의 우주분야 협력은 국내 최초로 뉴스페이스 시대의 핵심인 민간 주도의 기술 개발과 수출 사업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구영 사장은 “최근 중동지역이 항공우주분야에서 새로운 전략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번 MOU를 시작으로 사우디와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여 우주분야가 제2의 중동 붐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AI 강구영 사장과 SSA 무함마드 알타미미 우주청장


◇ 1,000억 원 규모 T-50 계열 무전기 성능개량사업 체결

   KAI는 11월 23일(목) 방위사업청과 T-50 계열 항공기에 대한 공지통신무전기 성능개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공군이 운영 중인 T-50 고등훈련기와 T-50B 공중곡예기를 대상으로 무전기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약 997억 규모다.

   신규 장착되는 무전기는 LIG넥스원과 협업하여 기술협력생산을 통해 확보할 예정으로 향후 무전기의 국내 정비가 가능하도록 해 군 작전 수행 능력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다.  


첨부파일